즐겨찾기+ 최종편집:2020-07-17 오후 02:32:53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

마을에 생명 씨앗 뿌린 故 문홍빈 사무총장

안양YMCA 등 슬픔과 충격 속에 추모위 구성
안양시민신문 기자 기자 / 입력 : 2014년 05월 26일

ⓒ 안양시민신문
지난 10년간 안양시민사회 중심에서 시민단체 성장과 지역발전을 위해 헌신해왔던 문홍빈 안양YMCA 사무총장이 필리핀에서 급작스럽게 숨져 안양지역 시민사회를 큰 충격에 빠뜨렸다. 고인은 5월22일 현지에서 운구돼 여의도 성모병원에 안치, 23일 장례식과 안양YMCA 앞에서 노제를 마치고 서울추모공원에서 화장 후 자택으로 옮겨져 영면에 들었다.

22일부터 시민단체 관계자와 지인들은 고인인 안치된 여의도 성모병원 장례식장을 찾아 슬픔 속에 추모의 시간을 갖고 고인이 펼치려 했던 지역에서의 뜻을 기렸다.

안양시민사회는 큰 슬픔에 빠진 가운데서도 고인이 생전 활동했던 안양YMCA와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추모위원회를 구성, 장례와 추모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안양 추모위원회는 안양YMCA, 한국 YMCA전국연맹과 함께 ‘마을에서 생명의 씨앗을 뿌린사람 故 문홍빈 안양YMCA 사무총장 마지막 인사나눔’이란 노제를 준비해 고인과의 마지막 이별을 함께하기도 했다.

고인은 지난 17일 한국 YMCA전국연맹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의 격려와 중간평가를 위해 필리핀 팡가시난지역을 방문했으며, 현지시간 5월20일 오전, 잠에서 깨어나지 못하고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고인은 한국YMCA전국연맹에서 8년 동안 활동하다 2004년 1월부터 10여 년 동안 안양YMCA 사무총장직을 맡아 시민사회의 리더로서 큰 역할을 수행해 왔다.

특히 2007년 발생한 혜진예슬 사건에서 노란리본달기를 주창해 무사귀환을 염원하는 시민들의 뜻을 모으는 한편, 마을에서 어린이 안전과 보호는 시설보다는 이웃들에 의해 보살펴지는 마을 공동체를 복원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마을만들기 운동을 주창해 반향을 일으켰다. 이후 마을대학을 개설하고 운영해 마을만들기 운동을 추진하는 데 앞장섰다. 마을만들기 사업은 현재 안양시의 주요정책으로 꼽히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만들어 내기도 했다.

친환경무상급식 운동에도 적극 나서 안양이 전국 최고수준의 친환경무상급식과 3개시 통합 급식지원센터를 설립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하기도 했다. 이를 가능하게 했던 급식시민행동이란 시민단체구성을 주도하며 무상급식 정책 추진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벌여왔다.

이밖에도 교육, 지속가능한 도시, 참여 예산제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 시정에 시민사회와 시민들이 참여하는 물꼬를 트는 등 큰 역할을 해왔다.

지방선거를 앞둔 최근에는 안양 YMCA 내에 시민논단을 구성, 논의를 통해 마을, 교육, 생태환경, 청년 등 다양한 분야의 정책들을 만들고 각 후보들에게 제안하며 실천 방안을 만드는데 앞장서기도 했다.

안양시민신문과의 관계도 각별했다. 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언론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편집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해 고언과 충고를 아끼지 않았다. 또 시정평가, 지역 주요 의제에 대한 기고와 지역의제를 논의하기 위한 좌담 프로그램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적지 않은 역할을 해왔다.

시민사회의 한 관계자는 “시민사회의 멘토이자 리더로서 큰 역할을 한 고 문홍빈 총장의 명복을 빌며 그가 이루려던 뜻 마을 사람 꿈의 가치가 안양에서 지속적으로 이어질수 있도록 시민사회가 힘을 모아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숭규 기자
안양시민신문 기자 기자 / 입력 : 2014년 05월 26일
- Copyrights ⓒ바른지역언론연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
 
포토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상호: 바른지역언론연대 / 대표 : 모소영 / 주소: [34186]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8 홍인타워오피스텔 1201호 / 사업자등록증 : 610-82-60051
mail: paranbus@hanmail.net / Tel: 010-2824-7871 / Fax : 070-4170-4411
Copyright ⓒ 바른지역언론연대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함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소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