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9-09-23 오후 11:18:25 회원가입 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사건/사고 교육 노동 환경 복지 여성 미디어 인물 사회일반 국회/정당 행정/지자체 외교/국방 정치일반 주식일반 부동산 생활경제 금융 취업/직장인 경제일반 생활정보 건강 공연/전시 여행/레저 음식/맛집 가정/육아 문화생활일반 정치 경제 문화 건강 칼럼일반 특집 기획기사 주간포토 포토갤러리 알림방 바지연 정책자료실 바지연 공개자료실 시민/단체자료실 보도자료실 자유게시판 회원사대표자방 종합자료실 뉴스 라이프 기획·특집 오피니언

전체기사

알림방

바지연 정책자료실

바지연 공개자료실

시민/단체자료실

보도자료실

자유게시판

회원사대표자방

종합자료실

뉴스 > 정치일반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전통주와 4차 산업 혁명의 만남…제조 혁신 이뤄

광양주조공사, 스마트팩토리공장 Kick-off
생산 공정 고도화…일정한 맛과 품질 기대

2019년 08월 18일(일) 20:06 [광양신문]

 

↑↑ 김종현 대표

ⓒ 광양신문


ⓒ 광양신문


김종현 대표

전통주의 맛을 이어가며 광양시민들의 입맛을 사로잡은'빨간 뚜껑 막걸리'㈜광양주조공사(대표 김종현)가 4차 산업혁명과 만나 화제다.

제품조립과 포장, 기계점검 등 전 과정이 Al(인공지능)와 빅데이터 등의 첨단 통신기술을 적용하는 자동화 공정을 통해 생산성과 품질 등을 향상시키는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 공장이라는 제조혁신의 계기를 이룬 것.

광양주조공사는 이 같은 생산 공정 고도화를 계기로 일정한 맛과 품질을 갖춘 생막걸리를 매일 생산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생산직원들의 설비관리 피로도도 한층 낮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 8일, 광양주조공사 덕례리 생산공장에서는 김종현 대표와 직원, 이승호 광양시 4차산업혁명위원회 자문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스마트공장 구축 킥오프'행사를 개최했다.

광양주조공사 스마트공장 구축 킥오프 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의 지원 사업이다.

생산 공정 고도화를 목적으로 내년 2월말까지 진행된다.

광양주조공사는 기간 동안 소비자 기호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종류의 신상품 생산과 더불어 균일한 맛과 품질을 갖춘 고도화되고 효율적인 막걸리 제품 생산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광양주조공사는 그동안 전국 어디에 내놔도 빠지지 않을 최신 자동화시설을 갖추고 위생상태 또한 식약처 불시 현장점검 시에도 단 한번도 지적사항이 나오지 않는 등 까다로운 현장점검으로 유명한 식약처에서도 인정하는 위생시설 업체다.

또한 농업진흥청이 인정한 고품질의 우리 쌀 및 재료 사용으로 우수기업으로 인정받아 왔다.

그러나 생막걸리라는 전통주의 특성상 날씨와 온도, 환경 등에 매우 민감해 매일 같은 맛과 품질을 갖춘 균일한 제품 생산은 사실상 꿈이라고 해도 될 만큼 어려운 작업이다.

이는 소비자들로부터"맛이 어제 것과 다르다. 맛이 떨어졌다. 탄산이 많다" 등의 민원성 전화로 이어지는 이유가 됐다.

김 대표는 그때마다 숙명이거니 생각하고 맛이 달라졌다는 소비자들에게 일일이 해명하는 일에 익숙해져 있다.

김종현 대표는"현재의 제조 환경과 방법으로는 일정한 맛과 품질을 갖춘 막걸리를 매일 생산해 내기란 거의 불가능하다"며"그렇다보니 오늘은 막걸리가 잘 빚어졌는지 맛이 또 떨어졌는지 파악하는 일이 사실상 어려웠고, 소비자들의 매일매일 맛에 대한 평가도 다를 수 밖에 없는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첨단 통신기술이 적용된 자동화 공정을 통해 일정한 제조환경을 유지시켜 줄 스마트팩토리 공장이 가져올 효과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며 "그 동안 꾸준히 추진해왔던 설비개선 사업을 바탕으로 스마트공장 사업을 잘 마무리해 소비자에 맞는 다양한 제품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스마트공장 자문컨설턴트를 맡고 있는 이승호 자문위원"스마트공장 추진으로 광양주조의 생산설비가 고도화 된다면 이후 설비확장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호기자
“광양신문”
- Copyrights ⓒ광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광양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광양신문

 

이전 페이지로

 

 

 최근 많이 본 뉴스

'유플러스샵 노트10 대란' 토..

▶히브리서 2:18

장사리 잊혀진 영웅들, ㅎㄷㅂ..

스마트폰 즐기기[97] 개인 PR ..

찬란한 색과 풍경들의 향연, ..

[고전칼럼] 정공지주(丁公之誅..

군의원 추태 묵과할 수 없다

영화 '기생충' 그 씁쓸한 여운

장애인의 지원 내용을 알아서 ..

증자식 안갚음

 이달의 인물 포터스

스마트폰 즐기기[98] 눔(Noom)..
[광양신문]다이어트 누구나 한 번쯤 시도해 보는 것이다. 그러나 성공한 예는 많지 않다. 실패의..

[고전칼럼] 목불견첩(目不見睫..
[광양신문]사람이 다른 사람의 잘못은 잘 보여도 자기의 잘못은 잘 보지 못한다는 말로, 스스로..

광양고'한 학기 한 책 읽기서..
[광양신문]이순신은 책으로, 영화로, 만화로, 드라마로 소개된 우리 역사 최고의 인물이다.대부..

행동과 실천으로 리더가 되길 ..
[홍주일보]청운대학교(총장 이우종) 홍성학(지도교수 김경수) 교양 강좌에 스피치 웅변분야 대통..
바지연 공동 편집규약(안) 회원사현황 조직도 윤리강령 걸어온길 규제철페투쟁위원회 정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언론사 & 단체 신청
바른지역언론연대 / 우편번호 34186 주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8 홍인타워오피스텔 1201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소영
이메일: paranbus@hanmail.net / 전화 : 010-2824-7871 / 팩스 : 070-4170-4411
사업자등록번호: 경기아00152.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