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8-09-23 오전 09:03:49 회원가입 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사건/사고 교육 노동 환경 복지 여성 미디어 인물 사회일반 국회/정당 행정/지자체 외교/국방 정치일반 주식일반 부동산 생활경제 금융 취업/직장인 경제일반 생활정보 건강 공연/전시 여행/레저 음식/맛집 가정/육아 문화생활일반 정치 경제 문화 건강 칼럼일반 특집 기획기사 주간포토 포토갤러리 알림방 바지연 정책자료실 바지연 공개자료실 시민/단체자료실 보도자료실 자유게시판 회원사대표자방 종합자료실

전체기사

알림방

바지연 정책자료실

바지연 공개자료실

시민/단체자료실

보도자료실

자유게시판

회원사대표자방

종합자료실

뉴스 > 인물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설마! 산이면 미군기지라고…

박병율(해남평통사 사무국장)

2018년 05월 15일(화) 11:13 [해남신문]

 

ⓒ 해남신문


광주시는 2017년 11월 군 공항 이전 적정지역 조사용역에 나서 최근 전남 22개 시ㆍ군 가운데 영암군(1곳), 해남군(3곳), 무안군(1곳), 신안군(1곳) 등 4개 군 6개 지역을 적정지역으로 압축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남군에 3곳의 후보지를 조사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군공항 이전에 따른 경제적 파급 효과는 생산유발로 이전사업 4조 8299억원, 지원사업 2916억원 등 5조 1215억원과 이에 따른 부가가치 1조 8010억원, 고용 3만 8479명이라 한다. 벌써부터 산이면 일각에는 주민들 사이에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그런데 광주시의 계획에는 심각하게 불편한 진실을 숨기고 있다. 그것은 현재 광주 군공항의 성격을 숨긴 채 경제효과와 소음피해 최소화를 내세우며 현부지의 1.9배의 면적을 선정하였다는 점이다.

2025년까지 이전해야 하는 송정리 소재 공군 제1전투비행단은 주한미공군의 공동운영기지(COB)로 운영 중이다. COB 운용에 따른 한미간 '양해각서'의 핵심내용은 평시에는 한국공군이 운영권을 관할하나 전시에는 모든 권한이 주한미공군에 귀속된다는 것이다. 전시와 평시의 구분은 당연히 '주한미군'의 판단에 의해 좌우된다. 광주군공항 이전과 관련하여 주한미공군은 COB 운영에 따른 주한미공군의 안정적 기지운영을 위해 현 규모의 약 2배에 이르는 면적을 요구하였으며 이에 따른 이전부지 확장이 '소음피해 최소화'로 포장되었다.

더욱 심각한 점은 이곳에 '미 공군 공동운영기지 전쟁예비물자(WRM) 장비정비지원에 관한 한미 합의각서'에 따라 다량의 전쟁에비물자가 비축되어 있으며 그 비용을 전적으로 우리나라가 부담하고 있다는 점이다.

광주군공항 이전사업 자체가 '세금죽이기' 이자 주한미군만 좋아할 일인 것이다.

평화협정이 오르내리는 이 시기에 진행되는 군공항 확장이전사업을 어떻게 이해해야 될까?

필자는 확장 이전되는 군공항은 중국봉쇄를 추구하는 미국의 패권전략에서 진행되는 '전쟁확장 예비음모'라고 생각된다. 광주 군공항은 매월 일본 가네다 기지에서 출격하는 F-15 1회, 오산, 군산기지 출격하는 F-5 각2회 등의 기착지이다. 여기에 더해지는 공군의 자체 훈련비행과 연합태세 점검 이착륙 훈련의 소음 피해는 전적으로 지역민의 몫이다.

광주시가 주장하는 상기 경제효과 또한 의문이다. 경기연구원이 발간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60년간 미군기지 부지를 경제적으로 활용하지 못하여 입은 피해액이 38조원(연평균 6333억 원)에 이른다고 한다.

모든 사회문제를 바라봄에 있어 공적개인과 사적 개인으로서의 양면성이 존재한다. 해당지역 주민 여러분의 참된 의지와 진실 된 용기, 여기에 더하여 군민의 역량을 모아야 할 시점이다.

해남신문기자
“”
- Copyrights ⓒ해남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해남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해남신문

 

이전 페이지로

 

 

 최근 많이 본 뉴스

윤영일 의원, 신성장기술사업 ..

어린이 수송차량, 안전 대책 ..

아픈 길고양이들의 엄마, 윤검..

"이제라도 내 건강은 내가 지..

칠성요양병원

농촌지도자회•생활개선..

이강우 출향인, 장곡산성 주류..

중마동 고독사지킴이 봉사단

광양시 여성공무원 '드론 자..

광양읍 '사랑愛 냉장고' 따뜻..

 이달의 인물 포터스

▶제행무상 (諸行無常)
[해남신문]- 우주 만물은 생사와 인과가 끊임없이 작용하여 한 가지 상태로 머물러 있지 않는다...
하나된 남과 북… 해남·북한 ..
[해남신문]남북 정상이 지난 19일 '9월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하며 남북 관계가 급진전되..

계곡면민의 날, 화합·발전의 ..
[해남신문]인심 좋고 산 좋고 물 좋은 계곡면이 면민의 날 행사를 열고 면민과 향우들이 화합하..

윤영일 의원, 고향발전 기부금..
[해남신문]윤영일(민주평화당, 해남·완도·진도) 국회의원이 고향 등 특정 지방자치단체에 기부..
바지연 공동 편집규약(안) 회원사현황 조직도 윤리강령 걸어온길 규제철페투쟁위원회 정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언론사 & 단체 신청
바른지역언론연대 / 우편번호 34186 주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8 홍인타워오피스텔 1201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소영
이메일: paranbus@hanmail.net / 전화 : 010-2824-7871 / 팩스 : 070-4170-4411
사업자등록번호: 경기아00152.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